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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정처기]1장 요점 정리 본문

정처기

[정처기]1장 요점 정리

빙응이 2024. 2. 6. 18:23
📝1장 소프트웨어 설계
🚩개발 방법론
  • 폭포수 모형
    • 한번 떨어진 물은 거슬러 올라갈 수 없다.
    • 각 단계가 끝난 후 결과물을 명확히 산출
  • 프로토타입 모형
    • 견본 품을 만들어 최종 결과물 예측 
    • 의뢰자 개발자 모두 공동 참여 
  • 나선형 모형 
    • 점진적으로 완벽하 ㄴ최종 소프트웨어 개발 
    • 위험 관리를 한다. 
  • 애자일 모형 
    • 고객과의 소통을 초점을 맞춘 방법 론이다. 
    • 스프린트, 기능 중심 개발 
  • 스크럼 기법
    • 팀 중심 개발 방법 
    • 백로그, 스프린트 회의, 일일 스크럼 회의 등 
  • XP
    • 짥고 반복적인 개발 주기 ,단순 설계, 고객의 적극적인 참여
    • 의사소통 단순성 용기 상호존중 피드백 
    • 사용자 스토리, 릴리즈 계획, 스파이크
    • Pair Programming, Collective Ownership, TDD, Whole Team

🚩요구사항 

  • 요구사항 유형
    • 기능 요구사항 
    • 비기능 요구사항 
  • 요구사항 도출
    • 인터뷰, 설문, 브레인스토밍, 워크샵, 프로토타이핑, 유스케이스 
    • 요구사항 분석 자동화 도구 CASE
    • 문서화 도구 HIPO : 가시적, 총제적, 세부적 (하향식)
  • 요구사항 분석 
    • 자료흐름도, 자료사전
  • 요구사항 명세 
    • 정형 명세 기법 : 수학적 원리 기반
    • 비정형 명세 기법 : 상태 기능 객체 중심 
  • 요구사항 확인 

 

  • UML 관계
    • 연관 관계
    • 집합 관계
    • 포함 관계
    • 일반화 관계
    • 의존 관계
    • 실체화 관계
  • 다이어 그램
    • 구조적 
      • 클래스 다이어그램
      • 객체 다이어그램
      • 컴포넌트 다이어그램
      • 배치 다이어그램
      • 복합체 구조 다이어그램
      • 패키지 다이어그램
    • 행위
      •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
      • 순차 다이어그램
      •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
      • 상태 다이어그램
      • 활동 다이어그램
  •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분 
    • CLI
    • GUI
    • NUI : 기기조작 인터페이스
    • VUI
    • OUI
  • UI 설계 도구
    • 와이어프레임 : 초기 뼈대 설계
    • 목업 : 실제 화면처럼 유사하게 마든 정적 형태
    • 스토리보드 : 페이지 간 이동 흐름을 추가 
  • 품질 요구사항 
    • ISO/IEC 9126 
    • ISO/IEC 25010
    • ISO/ICE 12119 : 9126 에 테스트 절차 포함 규정 
    • ISO/ICE 14598 : 생명 주기 
  • HCI :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연구
  • UX : 사용자 경험 

🚩소프트웨어 아키텍처 

  • 모듈화
  • 추상화
  • 단계적 분해
  • 정보 은닉

아키텍처 패턴

  • 레이어 패턴
    • 계층으로 구분하여 구성하는 고전적 방법 OSI 참조모델
  • 클라이언트- 서버 패턴
  • 파이프 필터 패턴
  • MVC패턴

 

🚩객체지향 

  • 객체 : 데이터와 데이터를 처리하는 함수를 묶어놓은(캡슐화) 하나의 소프트웨어 모듈 
  • 클래스 : 객체의 집합
  • 캡슐화
  • 상속
  • 다형성
    • 오버로딩, 오버라이딩
  • 연관성

객체지향 분석 방법

  • Rumbaugh
    • 객체 모델링 기법 (객동기) 
  • Booch
    • 미시적, 거시적 개발 프로세스를 모두 사용
  • jacobson
    • Use Case를 강조
  • Code와 Yourdon 
    • E-R 다이어그램 사용
  • Wirfs-Brock 

객체지향 설계 원칙

  • 단일 책임 원칙
  • 개방-폐쇄 원칙
  • 리스코프 치환 원칙
  •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  • 의존 역전 원칙

모듈

  • 결합도 : 모듈의 상호 의존성 
    • Data
    • Stamp
    • Control
    • External
    • Common
    • Content
  • 응집도 : 정보 은닉 개념 확장 
    • 우연적 응집도
    • 논리적 응집도
    • 시간적 응집도
    • 절차적 응집도
    • 교환적 응집도
    • 순차적 응집도
    • 기능적 응집도 

디자인 패턴

  • 생성 패턴
    • 추상 팩토리
      • 인터페이스를 통해 서로 연관 의존
    • 빌더
      • 건축하듯 조립해서 객체 생성
    • 팩토리 메소드
      • 남에게 위임
    • 프로토타입
      • 원본 객체를 복제
    • 싱글톤
  • 구조 패턴
    • 어댑터
      • 호환성
    • 브리지
      • 구형부와 추상층을 분리
    • 컴포지트
      • 객체를 구분없이 다루고자 할때
    • 데코레이터
      • 능동적 기능확장
    • 퍼싸드
      • 인터페이스 구성 서브 클래스 편리하게 사용
    • 플라이웨이트
    • 프록시
      • 객체 사이 연결 인터페이스
  • 행위패턴
    • 책임연쇄
    • 커맨드
    • 인터프리터
    • 반복자
    • 중재자
      • 복잡한 상호작용을 캡슐화
    • 메멘토
    • 옵서버
      • 한객체의 상태가 변화하면 객체가 상속되는 것도 전달
    • 상태
      • 객체 상태에 따라
    • 전략
      • 동일한 계열의 알고리즘을 개별적으로 캡슐화하여 상호 교환할 수 있게 정의
    • 템플릿 메소드
      • 상위에서 골격 하위에서 세부 구성
    • 방문자

 

요구사항 검증법

  • 동료검토
  • 워크스루 :
  • 인스펙션

 

미들웨어

  • RPC 
    • 원격 프로시저를 마치 로컬 프로시저처럼 사용
  • MOM
    • 메시지 관련
  • TP-Monitor 
    • 트랜잭션 처리 및 감시
  • ORB 
    • 코바
  • WAS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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