빙응의 공부 블로그
[정처기]1장 요점 정리 본문
📝1장 소프트웨어 설계
🚩개발 방법론
- 폭포수 모형
- 한번 떨어진 물은 거슬러 올라갈 수 없다.
- 각 단계가 끝난 후 결과물을 명확히 산출
- 프로토타입 모형
- 견본 품을 만들어 최종 결과물 예측
- 의뢰자 개발자 모두 공동 참여
- 나선형 모형
- 점진적으로 완벽하 ㄴ최종 소프트웨어 개발
- 위험 관리를 한다.
- 애자일 모형
- 고객과의 소통을 초점을 맞춘 방법 론이다.
- 스프린트, 기능 중심 개발
- 스크럼 기법
- 팀 중심 개발 방법
- 백로그, 스프린트 회의, 일일 스크럼 회의 등
- XP
- 짥고 반복적인 개발 주기 ,단순 설계, 고객의 적극적인 참여
- 의사소통 단순성 용기 상호존중 피드백
- 사용자 스토리, 릴리즈 계획, 스파이크
- Pair Programming, Collective Ownership, TDD, Whole Team
🚩요구사항
- 요구사항 유형
- 기능 요구사항
- 비기능 요구사항
- 요구사항 도출
- 인터뷰, 설문, 브레인스토밍, 워크샵, 프로토타이핑, 유스케이스
- 요구사항 분석 자동화 도구 CASE
- 문서화 도구 HIPO : 가시적, 총제적, 세부적 (하향식)
- 요구사항 분석
- 자료흐름도, 자료사전
- 요구사항 명세
- 정형 명세 기법 : 수학적 원리 기반
- 비정형 명세 기법 : 상태 기능 객체 중심
- 요구사항 확인
- UML 관계
- 연관 관계
- 집합 관계
- 포함 관계
- 일반화 관계
- 의존 관계
- 실체화 관계
- 다이어 그램
- 구조적
- 클래스 다이어그램
- 객체 다이어그램
- 컴포넌트 다이어그램
- 배치 다이어그램
- 복합체 구조 다이어그램
- 패키지 다이어그램
- 행위
-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
- 순차 다이어그램
-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
- 상태 다이어그램
- 활동 다이어그램
- 구조적
-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분
- CLI
- GUI
- NUI : 기기조작 인터페이스
- VUI
- OUI
- UI 설계 도구
- 와이어프레임 : 초기 뼈대 설계
- 목업 : 실제 화면처럼 유사하게 마든 정적 형태
- 스토리보드 : 페이지 간 이동 흐름을 추가
- 품질 요구사항
- ISO/IEC 9126
- ISO/IEC 25010
- ISO/ICE 12119 : 9126 에 테스트 절차 포함 규정
- ISO/ICE 14598 : 생명 주기
- HCI :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연구
- UX : 사용자 경험
🚩소프트웨어 아키텍처
- 모듈화
- 추상화
- 단계적 분해
- 정보 은닉
아키텍처 패턴
- 레이어 패턴
- 계층으로 구분하여 구성하는 고전적 방법 OSI 참조모델
- 클라이언트- 서버 패턴
- 파이프 필터 패턴
- MVC패턴
🚩객체지향
- 객체 : 데이터와 데이터를 처리하는 함수를 묶어놓은(캡슐화) 하나의 소프트웨어 모듈
- 클래스 : 객체의 집합
- 캡슐화
- 상속
- 다형성
- 오버로딩, 오버라이딩
- 연관성
객체지향 분석 방법
- Rumbaugh
- 객체 모델링 기법 (객동기)
- Booch
- 미시적, 거시적 개발 프로세스를 모두 사용
- jacobson
- Use Case를 강조
- Code와 Yourdon
- E-R 다이어그램 사용
- Wirfs-Brock
객체지향 설계 원칙
- 단일 책임 원칙
- 개방-폐쇄 원칙
- 리스코프 치환 원칙
-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- 의존 역전 원칙
모듈
- 결합도 : 모듈의 상호 의존성
- Data
- Stamp
- Control
- External
- Common
- Content
- 응집도 : 정보 은닉 개념 확장
- 우연적 응집도
- 논리적 응집도
- 시간적 응집도
- 절차적 응집도
- 교환적 응집도
- 순차적 응집도
- 기능적 응집도
디자인 패턴
- 생성 패턴
- 추상 팩토리
- 인터페이스를 통해 서로 연관 의존
- 빌더
- 건축하듯 조립해서 객체 생성
- 팩토리 메소드
- 남에게 위임
- 프로토타입
- 원본 객체를 복제
- 싱글톤
- 추상 팩토리
- 구조 패턴
- 어댑터
- 호환성
- 브리지
- 구형부와 추상층을 분리
- 컴포지트
- 객체를 구분없이 다루고자 할때
- 데코레이터
- 능동적 기능확장
- 퍼싸드
- 인터페이스 구성 서브 클래스 편리하게 사용
- 플라이웨이트
- 프록시
- 객체 사이 연결 인터페이스
- 어댑터
- 행위패턴
- 책임연쇄
- 커맨드
- 인터프리터
- 반복자
- 중재자
- 복잡한 상호작용을 캡슐화
- 메멘토
- 옵서버
- 한객체의 상태가 변화하면 객체가 상속되는 것도 전달
- 상태
- 객체 상태에 따라
- 전략
- 동일한 계열의 알고리즘을 개별적으로 캡슐화하여 상호 교환할 수 있게 정의
- 템플릿 메소드
- 상위에서 골격 하위에서 세부 구성
- 방문자
요구사항 검증법
- 동료검토
- 워크스루 :
- 인스펙션
미들웨어
- RPC
- 원격 프로시저를 마치 로컬 프로시저처럼 사용
- MOM
- 메시지 관련
- TP-Monitor
- 트랜잭션 처리 및 감시
- ORB
- 코바
- WAS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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